[[건강상식]]/건강하게 사는 법

커피와 건강

북벽 2009. 10. 27. 08:28

 

커피, 알고 마시자...커피는 '건강식품'?

커피, 알고 마시자...커피는 '건강식품'?
 
[앵커멘트]

대표적인 기호식품인 커피.

점심 먹고 커피 한잔이 생각나는 시간대인데요, 좋다는 말도 있고, 건강에 좋지 않다는 말도 있는데요.

지나치게 많이 마시지만 않으면 오히려 몸에 좋다고 하는데, 건강 365, 오늘은 커피에 대해 알아봅니다.

커피에 여러가지 질병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는 꾸준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진은 커피를 꾸준하게 마시면 심장혈관질환 위험이 낮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뇌졸중당뇨병 예방 효과도 있고, 산화를 방지해 노화를 막는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흔히들 커피에 든 카페인이 건강에 안 좋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카페인을 하루에 240에서 320mg 정도, 커피 3~4잔에 든 분량 정도만 섭취하면 오히려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집중력을 강화시켜 업무나 공부 효율을 높여 주고 운동 선수는 민첩성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커피를 한 잔만 마셔도 가슴이 두근두근 하고 밤에 잠을 못 자는 반면 열 잔을 마셔도 아무렇지 않은 사람들이 있죠.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하루에 300mg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는 100, 청소년은 200, 어른은 300mg 이상을 매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카페인 중독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커피가 건강을 위협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열량때문입니다.

커피가 무조건 열량이 높은건 아니고요, 설탕이나 시럽, 크림 등을 섞을 때 열량이 높아지는 것이지 블랙 커피 자체는 보통 마시는 종이컵으로 한 잔에 5Kcal 정도밖에 안 됩니다.

커피 믹스는 열량이 거의 열 배가 넘고, 인기가 많은 까페라떼는 한 컵에 200Kcal가 넘습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블랙 커피를 마시는 게 좋겠죠?

그래도 역시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이런 병 있으신 분들은 될 수 있으면 커피 말고 다른 음료를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계속해서 보시죠.

불면증이나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은 당연히 카페인이 안 좋겠죠.

커피를 피해야 하고요, 부정맥 같은 심장병이 있는 사람이나 과민성 방광인 사람도 커피가 안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도 조심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화기관을 자극해서 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더 조심해야 할 사람이죠.

임신부는 카페인을 하루에 300mg 이상 먹으면 안 됩니다.

종이컵 같이 작은 컵으로 석 잔 정도 되겠죠.

그 이상 카페인을 섭취하면 자궁으로 가는 혈액이 줄어 저체중아를 낳을 수도 있고, 태아가 빈혈에 걸릴 위험도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칼슘이 부족하거나 뼈가 약한 사람도 카페인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건강상식]] > 건강하게 사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와 건강  (0) 2009.10.27
커피와 건강  (0) 2009.10.27
빈혈  (0) 2009.10.26
건강위험신호  (0) 2009.10.26
장수의 비결  (0) 200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