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건강하게 사는 법

커피 잘 마시면 약

북벽 2009. 11. 26. 20:51

 

커피 잘 마시면 약

항산화제 공급원으로 쉽게 떠올리는 식품은 블루베리나 기타 과일, 야채 등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생각과는 달리 제1의 항산화제 공급원은 바로 커피다. 미국화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연례 학술회의에서는 커피에 황산화제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보고했다. 펜실베니아 스크랜턴대학교 연구진들은 미국인 식생활에서 일반적으로 먹는 100가지 식품 및 음료에 든 항산화 성분을 조사했다. 그리고 이 결과를 각 식품의 1인당 섭취량을 조사한 USDA 자료와 비교해보았다.

베리를 비롯한 다른 식품들에도 항산화 성분은 많이 들어있지만, 미국인 식생활에서 커피(일반 커피 및 디카페인 종류 모두)가 항산화제 공급에 기여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고 한다. 커피 음용은 하루 936㎎으로 1위, 그리고 차는 2위를 차지하지만 하루 269㎎으로 커피와의 차이는 크게 벌어진다.

커피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포함하며 미국인 식생활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식품이다. 다른 음식보다 자주 먹기 때문에 그만큼 커피는 항산화제 섭취율을 높이는 효과가 크다. 미국성인들 중 50%정도가 커피를 마시며 하루에 보통 3.4컵을 마신다. 일부 연구에서는 커피가 간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특정 질병을 유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결과는 미국인들이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먹지 않았을 때의 얘기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을 많이 먹고 전반적인 영양 균형을 맞추어 주면 이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항산화제 공급원
일반적인 미국인 식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품 중에서 항산화제를 많이 공급하는 순위를 나타낸 것이다.
1. 커피
2. 홍차
3. 바나나
4. 말린 콩
5. 옥수수
6. 레드 와인
7. 맥주
8. 사과
9. 토마토
10. 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