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은 억새로 인하여 은빛 물결을 출렁이고 울긋 불긋한 단풍이 산천을 수 놓아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한다. 그러나 그 아름다운 산 이면에는 위험요소가 있으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을 산행에 있어서 유의해야 하고 대비해야 하는 것들 "가을비를 만나면 주저말고 하산하라"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가을 날씨는 변화가 심하니 이에 유의하라는 의미이다.
가을산은 갑작스런 기온의 변화와 함께 일기를 가늠하기가 어려우므로 겨울날씨나 다름없는 것으로 알고 장비를 준비해야 한다.방수 등산화와 보온을 할수있는 방수 방풍의에 자켙 한벌정도와 보온장갑은 반드시 갖추도록 한다. 가을산은 해가 일찍 떨어지므로 일찍 등산을 시작하고 일찍 하산하여야 한다. 예비밧데리를 포함하여 랜턴을 꼭 지참하여야 한다. 가을산은 또 연중 물이 가장 귀할 때다. 약간의 식수는 비상용으로 챙겨가야 한다. 또 산이 조금이라도 깊은 편이면 아예 길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낙엽이 두텁게 쌓이고, 짙은 안개마저 낀다면 길 찾기가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날씨가 좋다고 해서 나침반이나 지도를 챙기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독사 역시 가을 산행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대상.가을독사는 잘 도망가지도 않고 나뭇가지 색깔과 흡사해 눈에 잘 띄지도 않는다.뱀에 물렸을 땐 환자에게 먼저 안정을 취하게 하고 물린 곳을 깊이 째고 피를 빼낸 다음 심장에 가까운 쪽을 묶어주고 구급연락을 취한 다음 병원으로 후송한다.
미리 준비한다는 개념으로 9월 말경부터 아이젠을 배낭에 넣어두는것도 때론 훌륭한 효과를 발휘한다.
사소한 것들을 쉽게 지나쳤다가 큰 화를 입게 되는 경우가 우리 주변에 너무나 많다. 가을 산행에 앞서 꼼꼼히 주의점들을 살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 가을 산행 여행추천지(꽃무릇) ※ 아래 해당 산명을 클릭하시면 상세한 소개가 나옵니다.